[내일은 스타!] 달리웍스(daliworks)

<달리웍스 이순호 대표(오른쪽 두번째)와 직원들이 이재만 K-ICT창업멘토링센터 CEO멘토(오른쪽 첫번째)와 자체 클라우드 플랫폼 ‘싱플러스’를 소개하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내일은 스타!] 달리웍스(daliworks)


금요일 오후 4시, 조용하던 사무실이 갑자기 소란스러워졌다.
달리웍스 TGIF(Thank God it`s Friday!) 시간이다. 직원들이 삼삼오오 모여 사무실에 비치된 냉장고에서 맥주를 꺼내왔다.

달리웍스 이석순 대표(오른쪽 두번째)와 직원들이 이재만 K-ICT창업멘토링센터 CEO멘토(오른쪽 첫번째)와 자체 클라우드 플랫폼 ‘싱플러스’를 소개하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이순호 달리웍스 사장은 “매주 맥주 한잔 하면서 이번 주에 새로 알게 된 인터넷서비스나 기술에 대해 편하게 이야기 나눈다”며 “때로는 커피를 마시러 카페에 가거나 사무실 근처 남산으로 산책을 갈 때도 있다”고 말했다.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전문 기업 달리웍스의 독특한 기업문화다. 달리웍스는 직원 출·퇴근 관리를 하지 않는다. 휴가도 원하는 시기에 갈 수 있다. 그렇다고 자유롭기만 한 것은 아니다. 달리웍스는 2주마다 그동안 진행한 작업을 가지고 데모데이를 연다. 각자 목표를 어떻게 얼마나 성취했는지 공유하고 피드백을 준다. 자체 기술세미나도 정기적으로 연다.

채용절차도 까다롭다. 기술면접 이후 인성면접을 거치고 다시 2~3시간여 기술면접을 다시 본다. 달리웍스는 창의적 아이디어나 서비스를 중심으로 성장하는 회사가 아닌 시스템이 중심이다 보니 엔지니어 경험과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이 사장도 IoT 서비스를 위한 클라우드 플랫폼 회사를 만들겠다고 결심했을 때 실력 있는 엔지니어를 주변에 수소문하며 일일이 설득했다. 기술벤처 창업이라는 확고한 목표 때문이었다.

포스텍 박사 과정이었던 1998년 한 차례 창업 실패를 경험했던 이 사장으로서는 이번 창업은 더욱 절박하고 준비된 창업이어야 했다. 2013년 3월 그를 포함한 엔지니어 4명이 뭉쳤다.

이 사장은 “모든 직원이 직급이나 직책 없이 서로를 ‘PD’라고 부른다”며 “PD는 Product developer/designer를 의미한다”고 전했다. 달리웍스는 평등하고 자유로운 개발문화에 가장 많은 투자를 했다. 혁신적 기업문화 대표사례인 넷플릭스를 모델로 삼았다.

이 사장은 국내 중소SW기업이 솔루션 라이선싱이라고 불리는 일회성 외주개발(SI)에 쫓기다 성장을 하지 못하는 것을 문제라고 느꼈다. 달리웍스는 창업 2년을 넘긴 작은 SW기업이지만 외주 개발을 전혀 하지 않는다.

달리웍스는 자체 클라우드 플랫폼 씽플러스(Thing+)를 개발, 운영한다. 고객의 공장이나 매장에 설치된 IoT 센서에서 수집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PC나 태블릿 대시보드에서 확인하게 해준다. 아이스크림 공장이나 버섯농장의 온도, 습도 변화부터 백신장비 모니터링, 매장 공기오염도 측정까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달리웍스는 중소기업이나 매장도 수천만원 이상 드는 개발비 투자 없이 월 만원이면 이 같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해외전시회 참가 등 글로벌 기업간거래(B2B) 시장 진출에는 멘토 역할을 해주는 이재만 전 씨모텍 대표 도움이 컸다. 이제는 해외기업이 업무역량을 알아보고 먼저 연락이 오고 있다.

이 사장은 “쉽고 편하게 쓰는 IoT 기업이 되는 것이 목표”라며 “해외 시장에서 활약하는 글로벌 SW기업이 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by 전자신문 박지호 기자 | jihopress@etnews.com

RECENT USE CASES
에너지큐 서비스

에너지 효율은 UP 전력 품질은 KEEP, 에너지큐 서비스

에너지큐는 에너지 사용 현황 종합 모니터링과 전력 품질 관리를 통해 최적의 에너지 관리 방향을 제시합니다.

스마트 팩토리의 결정적 페인 포인트(Pain Point)와 해결책

씽플러스는 ‘데이터 수기 작성’을 하지 않아도 되는 스마트 팩토리를 만들고자 했습니다.

건물 에너지 모니터링 서비스

건물의 에너지 사용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에너지의 사용에 대한 모니터링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설비 운영 모니터링 서비스

스마트 팩토리는 제조업의 미래이며, 설비 운영 원격 모니터링은 스마트 팩토리 구현을 위한 첫 번째 단계입니다.

지속가능한 축산업을 위한 축사 악취 모니터링

악취 민원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축산냄새를 사전 방지하거나 저감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더 나아가 지속가능한 축산업 발전 방향은 무엇일지 살펴보겠습니다.

RECENT BLOG POSTS

설비 관리시스템의 진화: 데이터 기반 스마트 설비관리의 시대

빅데이터, AI, IoT 기술이 결합된 스마트 설비 관리시스템의 최신 트렌드와 시장 전망을 분석합니다.

AIoT 시장 분석

AIoT 시장 규모를 예측해 보고, AIoT의 발전이 시장에 발전에 미치는 영향과 기술 동향을 살펴보았습니다.

모터 진단 시장 분석

글로벌 모터 진단/시장 규모를 알아보고 시장 성장을 이끄는 주요 트랜드와 기술 요소를 알아 보겠습니다.

모터 진단의 미래 기술 IoT와 AI 기반 예측 유지보수

모터 진단의 미래 기술: IoT와 AI 기반 예측 유지보수

IoT와 AI 기술이 모터 진단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그리고 이러한 변화가 산업 현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심도 있게 살펴보겠습니다.

RECENT PRESS REPORTS
스마트팩토리 디지털 전환, 지원사업으로 완성하세요 PRIME, EnergyQ, SignalVax 도입 가이드

스마트팩토리 디지털 전환, 지원사업으로 완성하세요: PRIME, EnergyQ, SignalVax 도입 가이드

기업의 디지털 전환 및 운영 효율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의 특징과 혜택, 그리고 왜 달리웍스를 선택해야 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2025 스마트팩토리 지원사업·바우처 디지털 혁신의 기회를 잡아라

2025 스마트팩토리 지원사업·바우처: 디지털 혁신의 기회를 잡아라

2025 스마트팩토리 지원사업과 바우처 제도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어떤 혜택을 누릴 수 있는지, 신청 방법은 무엇인지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달리웍스 2024 Korea ICT Expo in Japan 참가기

달리웍스, 2024 Korea ICT Expo in Japan 참가기

2024년 11월, 일본 도쿄에서 열린 Korea ICT Expo in Japan에서 저희 달리웍스는 스마트 제조와 디지털 전환(DX) 분야의 IoT 솔루션을 선보이며 일본과 동남아 시장 진출의 가능성을 모색했습니다.

달리웍스 2024 K-ICT WEEK in BUSAN서 차세대 FEMS 솔루션 에너지큐 알려

달리웍스, 2024 K-ICT WEEK in BUSAN서 차세대 FEMS 솔루션 ‘에너지큐’ 알려

달리웍스(Daliworks, 대표 이순호)는 9월 10일(화)부터 12일(목)까지 사흘간 벡스코 제2전시장에서 열리는 ‘2024 K-ICT WEEK in BUSAN’에 참가했습니다.

2024 K-ICT WEEK in BUSAN 달리웍스 현장 스케치

2024 K-ICT WEEK in BUSAN, 달리웍스 현장 스케치

2024 K-ICT WEEK in BUSAN에서 달리웍스(Daliworks)는 혁신적인 AIoT 기반 솔루션을 선보이며 스마트 제조 및 에너지 관리 분야에서 기술 리더십을 입증했습니다.